영유아용 카시트 종류와 연령, 몸무게별 카시트 추천

카시트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기 힘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우리나라는 2006년 도로교통법의 개정으로 6세 미만의 아이는 카시트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영유아용 카시트
영유아용 카시트

꼭 구입해야 하나요?

앞서 언급했듯이 6세 미만 아이는 의무화되어 위반시 과태료 6만원입니다.

그리고 차량의 안전벨트는 성인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유아나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매면 목 부분에 걸리게 되어 충돌사고 시는 물론 평상시에도 벨트에 의해 찰과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카시트의 종류

신생아용 카시트(infant car seat, 인펀트 카시트)

바구니 카시트, 베이비 카시트라고 불리며, 체중 10kg 또는 13kg 미만, 신장 40~70cm  또는 40~58cm 정도의 신생아 또는 영유아용 뒤보기 전용 카시트입니다.

전방 충돌 시 유아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뒤보기로 장착을 합니다.

아기가 어릴수록 머리가 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충돌 시 목뼈가 부러질 확률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반드시 뒤보기로 장착해야 합니다.

 

영유아용 카시트(convertible car seat, 컨버터블 카시트)

카시트에 전용의 안전벨트가 달린 앞, 뒤보기 겸용 카시트입니다. 요즘은 고정형과 회전형으로 나옵니다.

고정형 카시트는 2 점식 수동 벨트, 3 점식 벨트, 아이소픽스 앵커를 이용해 차량에 고정합니다.

앞, 뒤보기를 전환 할 때는 결합 부위를 해제하여야 합니다.

회전형 카시트는 카시트를 돌려 아이를 쉽게 승하차 하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벨트와 아이소픽스 앵커를 이용해 고정합니다.

※ 앞보기를 쉽게 하려 개발된 것이 아닙니다. 뒤보기가 아이에게는 절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장착 방식

안전벨트 방식과 아이소픽스 방식으로 나뉩니다.

아이소픽스는 차량의 프레임에 용접된 전용의 고정구를 사용하여 카시트를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영유아용 카시트 - 아이소픽스
아이소픽스

안전벨트는 성인을 위해, 아이소픽스는 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국산차의 경우 2010년 이후 대부분의 차량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입 시 참고 사항

아이의 체격에 맞는 적절한 크기의 시트를 고릅니다.

차량에 아이소픽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비싸다고 좋은 제품이 아닙니다.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착 시 참고사항

어떤 제품이든 사용설명서 정독은 필수입니다. 특히나 안전을 위한 제품이니 매뉴얼을 꼭 확인하시고 장착해야 합니다.

아이소픽스는 그나마 간단하지만 안전벨트로 고정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설치방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차에 에어백 위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에어백이 있는 조수석에는 절대로 설치를 해서는 안되며 부득이 설치해야 한다면 에어백 전개를 끌 수 있는지 확인하고, 불가하다면 좌석을 최대한 뒤로 밀어 에어백 전개 시 아이와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로 고정할 경우는 흔들리거나 돌지 않도록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벨트의 장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령별, 몸무게별 카시트 추천 종류

연령 12개월 18개월 4세 5세 12세
몸무게 10kg 13kg 18kg 25kg 36kg

 

♣ 바구니형 카시트 : 신생아부터 12~15개월(0~13kg) 뒤보기 장착

신생아 겸용 유아용 카시트 : 신생아부터 4~6세(0-18~15kg) 앞보기 장착, 뒤보기 장착 겸용, 5점식 벨트

♣ 유아~주니어용 카시트 : 9개월 ~ 12세(9~36kg) 앞보기 장착, 3점식/5점식 벨트 겸용

♣ 주니어용 카시트 : 4~12세(15~36kg) 앞보기 장착, 5점식 벨트

♣ 부스터 카시트 : 6~12세(22~36kg) 앞보기 장착, 차량 벨트 사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